ASUS ROG XG Mobile GC31S-027 (RTX 3080) Simple Review

 Asus Flow Z13 을 사용하면서 태블릿 구조이지만 CPU는 12900H 라는 고성능을 탑재하였습니다. 하지만 부족한 전력과 발열 관리(CPU:12900H+GPU:3050Ti) 때문에 본연의 성능을 발휘 하는게 불가능하였습니다.

항상 이점이 조금 불만족스러웠고 데스크탑을 대체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기 때문에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TDP 는 기본적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12900H pl1:22W pl2:50W (설정 옵션에 따라 틀립니다)

    3050Ti: 40W

외장 그래픽 3050Ti 사용하지 않으면 성능은 오르지만 강력한 그래픽 파워가 없다면 Z13의 존재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XG Mobile 이하 XGM 이라는 Flow 제품의 전용 eGPU를 장착한다면 이제 이것은 다른 이야기가 됩니다.

XGM 은 PCIe 3.0 x8 로 작동합니다. (Oculink port의 대역폭)

처음에 사용할 때 약간의 혼란스러움이 있었는데 XGM 연결 후 부팅 후 하면 간단히 XGM 연결 방법을 알려주지만 Asus Armoury Create 가 완전히 실행된 상태가 아니면 반응이 없더군요. Armoury 가 완전히 실행 후 커넥터의 스위치를 올려줘야 반응합니다. 완전히 부팅하지 않은 상태에서 스위치를 올려도 반응이 없습니다. 한번 활성화 해 두면 재부팅 해도 그대로 3080으로 유지됩니다.

아래쪽 스크린샷들을 보신다면 상당한 점수를 확인 가능합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게 아닙니다. 단점도 분명히 존재합니다.


장점: 

1. 강력한 그래픽 성능!!!! (150W)

2. 12900H의 파워를 거의(발열 한계치까지) 대부분 사용가능. (pl1:50w, pl2:95W)

3. 그래픽 포트의 증가 DP+HDMI, USB(4x) 포트의 증가 3.2 gen2(10g)인 것 같습니다.

4. 기존에 사용하던 USB허브 제품은 더이상 필요하지 않고 포트 정리가 매우 편해집니다.

5. 작은 사이즈로 인해 휴대가 편하고 더이상 Z13의 전용 충전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6. 따로 분리된 GPU라서 쿨링이 잘 됩니다.(3시간 이상 연속해서 게임을 플레이 했지만 쓰로틀링은 없었습니다. (경험한 게임 플래그 테일:레퀴엠 3440x1440 해상도 gpu 사용율 99~100% 유지)


단점:

1. 발열:

매우 뜨거움, 150W 를 소비하는 RTX 3080 Laptop GPU 입니다. 발열과 소음이 엄청나게 증가합니다. XGM 의 발열구에 손을 오래 두면 화상을 입을 수 있다고 느껴집니다. 정말 뜨겁습니다. Z13과 같이 사용하는 것을 고려한다면 250W 급이 됩니다.

2.대역폭:

 대역폭의 한계로 인하여 사용방식에 따른 성능 손실이 존재합니다. 최상의 시나리오는 XGM 의 그래픽 포트를 사용하여 외부 화면만 사용하고 태블릿의 화면은 꺼두는 것입니다(Win+P)

첫 사용이라면 Win+P 로 두번째 화면만 사용 설정 후 재부팅 해야 엣지 그래픽 가속도 XGM을 사용합니다 (설명은 아래)

그래픽 데이터가 XGM 로 전송되었다가 다시 Z13 본체로 전송된다면 대역폭에 따른 성능 저하가 있으며(외부 벤치마크 에서도 확인된 사실) 외부 화면+내부 화면을 동시에 사용하게 된다면 그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MS 엣지에서 4K 유튜브 재생에 대한 성능 저하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프레임 드랍이 생길 수 있는데 이는 윈도우 설정과 Asus 특유의 문제가 동시에 발생되어 나타난 문제로 MS 엣지의 GPU 우선 사용(3080 GPU 선택하여도 소용없음) 과 엣지의 하드웨어 가속 그리고 Z13의 sleep 후 혹은 화면 꺼짐 후 돌아왔을 때 상황이 겹치면 발생되는 것으로 확인하였습니다. 외부 화면만 사용으로 하여 사용한다면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3. 사용성:

애초에 XGM 3080 버전은 Asus Flow X13 을 버전만 나왔을 때 나온 제품으로 Z13을 생각하지 못하고 만든 제품입니다 그래서 XGM 포트 연결 부분의 스위치나 LED 가 뒤쪽으로 되어 있습니다. XGM 2022 AMD 6850M 버전을 보시면 반대로 되어서 정면에서 스위치와 LED를 확인 가능합니다.

연결 케이블이 너무 불편. XGM 부분은 케이블이 분리 불가, 일체형. 이것 때문에 휴대성과 보관이 많이 불편해짐.

4. QC:

미친 듯한 제품의 불량률 QC 를 Asus 에서 하는건지 의심될 정도로 많은 불량 을 겪은 사용자들의 토로 글이 정말 많습니다! 이 때문에 애초에는 110~130정도의 중고 제품을 구매하려 하였지만 해당 제품의 높은 불량률로 인하여 A/S가 없다면 저 금액을 공중으로 뿌리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에 새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5. 비용:

 미친듯이 비싸다! 현 시점에서 갑자기 189만원으로 인상하였습니다. 환율에 따른 인상이라고 하였지만...  전용 GPU로 인질행위를 하는 것은 정말 좋지 않아 보입니다. 다른 선택 옵션 이나 XG adapter(oculink to pcie) 같은 제품을 만들어서 데스크탑 제품을 사용할 수 있는 악세사리라도 만들어 주었다면 이해할 수 있었을 겁니다.


총평: 이러한 단점들을 모두 무시하는 강력한 GPU 성능으로 인하여 XGM 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XGM 2022버전도 존재하지만 2022 버전은 AMD 버전으로 전력은 3080보다 많은 165W 를 사용하면서도 3080 보다 10% 이상 낮은 성능을 보여주는 상황으로 선택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AMD 의 상황을 보면 데스크탑 드라이버도 제대로 신경 쓰지 못하는 상황에서 모바일 GPU에 대한 지원은 상상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nvidia 의 제품은 DLSS 로 인해 폭넓은 지원과 성능향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AMD FSR은 아직 지원하는 게임이 많지 않습니다.




해당 점수는 XGM 없이 구동된 3dmark 상의 점수입니다.


이제 XGM 장착 후 3dmark 상의 점수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추가로 cinebench r23의 점수입니다.


자세한 3dmark 스크린샷입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