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고장!! AMD 2700X

갑자기 가벼운 PC 사용중 PC 가 재부팅이 되더니 다시는 부팅이 불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계속 보드에서의 LED DEBUG 알람은 cpu -> dram -> vga -> 다시 cpu 가 반복되는 상황에 빠졌으며 USB 포트에는 전원자체가 잠깐이라도 들어오지 않는 상황입니다.

제가 사용하는 보드는 Gigabyte X470 AORUS GAMING 7 WIFI 1.0 제품으로 듀얼 바이오스가 지원되어서 전에도 비슷하게 오버클럭이 잘 안되었을때와 비슷하여 백업 바이오스로 스위치를 바꾸고 부팅해봐도 소용이 없으며 바이오스 전 단계의 문제가 생겼음을 인지하였습니다만.

우선 CPU 고장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살면서 CPU고장은 딱 두번 보았지만 매우 낮은 확률이기도 하였고 여분의 CPU, 보드가 없기 때문에 당장 해볼수 있는 방법은 바이오스를 새로 올려보는 것이여서 그리고 최근에 바이오스 업데이트를 했었습니다 F8 버전으로, 국내 오픈마켓에서 롬라이터를 구매하였습니다만 포장을 정말 참.. 어뎁터의 핀을 휘어서 보냈더군요.


막상 사용하려고 보니 어뎁터의 크기가 맞지 않더군요 국내에서는 이것만 판매하던데 150 짜리라 맞을줄 알았더니 200짜리가 필요한데 딱히 판매도 안하더군요. sop8 test clip 이라는 것을 사용하면 되겠지만 가격이 무려 이만원가까이 되더군요 알리에서 이천원도 안하는걸 그리 팔아야겠습니까? 그리하여 직접 롬 라이터기에 장착하여 사용하려고 했는데 마침 인두기도 납도 없어서 아래와 같이 하여 사용해보았습니다.

 일단 PC에서 바이오스 롬 칩 제거. 사용중인 보드가 다행이 탈착이 가능하여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였지 납땜 된 보드라면 sop8 test clip 이 필수입니다.
 양쪽을 누르면 바이오스 롬칩이 보입니다.


 CH341A 라는 롬 라이터 입니다.
매우 저렴합니다.
앞면

 뒷면

 바이오스 위치를 잘 맞춰서 테이프로 고정시킵니다.


 그런다음 빨래집개로 고정시켜줍니다.
이렇게 하지 않으면 접점이 제대로 닿지 않아서 인식이 안됩니다.


BIOS 칩 인식 성공
제대로 인식이 안되었다면 Chip ID 가 FFFFFFFFF 로 뜰것입니다.

롬칩에 바이오스를 새로 올렸지만 역시나 효과가 없었고 보드는 직구 제품이여서 이메일로 기가바이트 US 와 연락을 하였고 메인보드 고장같으니 보내라고 하더군요.

이걸 택배로 미국에 보내고 받는다면 비용도 비용이지만 다시 고장나면 금액이 상당하기 때문에 고민을 많이 하였습니다. 그러던 중 CPU의 고장을 의심스러워 CPU의 경우 국내에서 구입했기 때문에 대원 CTS 에 보낸다음 불량임을 확인받고 새 제품으로 받았습니다 국내 CPU 재고 문제로 조금 늦게 받았습니다.


박스 안에 뽁뽁이 포장이 되어서 왔더군요. (라이젠 스티커 득)

새로운 시피유를 장착!
뭐가 묻은건 아니고 너무 추운데 있다 와서 그렇습니다. 휴지로 잘 제거후 잠시 작동시켜 보니 바이오스로 잘 들어갑니다.

 MX-4 를 발라주며 오래 가길!

하필 CPU 고장이 나다니...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