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 Game on Linux! 2013

옛날 리눅스에서의 할만한 게임이란 기것해야 tuxracer 가 가장 재미있는 게임이였습니다
.

리눅스 게임 역사 라고 하기에는 아직도 시작에 불과하지만 중요한 시점은 NVIDIA 의 리눅스 드라이버가 발표되면서 부터입니다.

네이티브 지원을 하는 게임으로는 Doom 3, Quake 4 등 OpenGL 의 대표적인 ID software 의 게임들이 리눅스도 지원하였고 neverwinter night 또한 리눅스 버전을 제공한적이 있습니다.

( NVIDIA 드라이버의 FreeBSD 지원으로 FreeBSD 상에서 Linux ABI 를 통하여 리눅스 게임을 할수 있었습니다. )

그리고 나머지 네이티브 지원이 아닌 게임들을 하는 방법으로는 Wine 을 통하여 실행 가능 합니다.
http://www.winehq.org/ )

대표적 게임중 직접 플레이 해 본것은 WOW ( World of Warcraft ) 와 Rage, LoL ( League of Legend ), Diablo 3, 문명 5 등을 플레이 하였으며 안전성도 근래에는 무척 뛰어납니다. ( 하지만 네이티브 가 아니기 때문에 윈도우즈 보다 높은 사양이 요구됩니다.

플레이 가능한 게임을 더 알고 싶다면 Wine App DB 에서 확인하세요.
http://appdb.winehq.org/ )

그리고 스팀의 리눅스 지원을 시작으로 작은  게임들이 하나둘씩 리눅스 지원을 시작하고, 이미 포탈, 팀 포트리스, 하프라이프, 레프트4데드 등, 인디 게임 위주로 지원을 해가고 있습니다.

아래 스크린샷들은 개인정보는 삭제. 리눅스 상에서 플레이 하는것을 확인 차 창모드로 실행. 풀스크린 실행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LoL 런처 ( Wine )
# 가끔 2~3차례 패치 확인에서 멈추기도 하는데 재실행 하면 됩니다.

LOL 로그인 ( Wine )

LoL 메인 

Lol 상점 챔피언 상세보기

LoL 특성 페이지

LoL 로비

LoL 로딩

LoL 게임 중 ( 게임이 background 상태라 프레임이 낮습니다.)

 LoL 게임중 ( 다시 게임에 돌아오면 프레임 복구 )

LoL 게임 결과 ( 한명이 학생인지 셧다운제에 걸려 도중에 나가버려서 Fail )


Diablo 3 런처 ( Wine )

Diablo 3 로그인 ( Wine )

Diablo 3 플레이 ( Wine )

 Diablo 3 플레이 ( Wine )

 Diablo 3 로비 ( Wine )

 Steam 상점 ( Native )

Steam 라이브러리 ( Native )


Wine 을 통해 하는 게임들은 일반 Wine 으로 잘 실행되는가 하면 특정 패치와 특정 버전에서만 작동하는 게임도 있기 때문에 Wine 을 버전을 바꿔가며 하기는 불편하기 때문에 이것을 자동으로 해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PlayOnLinux ( http://www.playonlinux.com )

보통의 리눅스 배포판에서는 기본 저장소에 대부분 있으며 사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처음 실행시 z7 이나 xterm 경고가 뜰수도 있는데 간단하게 시스템에 7zip와 xterm 을 설치하면 됩니다.



실행후 설치 버튼을 누루면 프로그램 리스트가 나옵니다.


Crysis 2 도 지원을 합니다.

이렇게 지원 리스트에서 고르고 안내하는대로 하기만 하면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기며 아이콘 클릭만으로 간단하게 실행됩니다.

수동으로도 PlayOnLinux 에 등록하거나 레지스트리 편집등 손쉽게 관리 할수 있어 매우 좋습니다.

그리고 게임 만이 아닌 일반 소프트웨어의 설치도 도와줍니다.

예전에는 wine 으로는 대부분 게임을 하기가 어려웠고 TransGaming Technologies 사의 cedega 를 사용해야만 가능했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  자체 기술로 DirectX API 기술을 에 대한  wine 을 변경하여 판매 했던 소프트웨어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에.. )

Portal ( Native Steam )






게임 내 Steam 메뉴

Linux 지원 게임 목록도 제공합니다.
STEAMPLAY 옆의 리눅스 지원 을 표시하는 아이콘인 펭귄이 보입니다.

원래 Don't Starve 가 1위였는데 세일기간이라 순위가 바뀌었네요.

Don't Starve

Steam 의 Big Picture 모드입니다. 

리눅스에서도 매우 잘됩니다.


Wine 을 통하여 윈도우즈용 Steam 을 사용할수도 있습니다. :)

풋볼 매니저 2014 란 게임이 정식으로 리눅스를 지원할 것임을 게임 개발자 인터뷰를 통해서 알려졌습니다. ( 출처: http://www.omgubuntu.co.uk/2013/05/football-manager-2014-linux-release )

기사 내용을 보니 다른 스팀의 리눅스 지원처럼 나올듯 합니다.

foottux

블리자드 의 리눅스 게임 지원 발표도 있었습니다.
기사 내용을 보자면 벨브의 강력한 리눅스 지원에 자극받은 모양인듯 합니다 그리고 블리자드는 사실 이미 WoW 의 Native 리눅스 클라이언트를 가지고 있다고 하는군요 내부적으로 계속해서 관리 하는중이라 합니다. 아무튼 wine 으로 이미 WoW 가 잘 돌아가기 때문에 블리자드에서 굳이 공식 지원을 해줄 이유가 줄어들 듯 합니다.

블리자드 의 게임들은 대부분 Mac 으로도 나오고 OpenGL 을 지원하기 때문에 비교적 Wine 에서 돌아가기 좋은 환경이죠 워크래프트 3또한 무척 잘 플레이 되죠.

대형 게임들의 이야기는 이정도이고 SFC ( zsnes ), Mame ( mame ), DOS ( dosbox ) 에뮬레이터 등이 리눅스 용으로 있고 이것들 또한 윈도우 버전의 에뮬레이터를 Wine 을 통해 실행 가능합니다 :)

Metro: Last Light 리눅스 버전도 올해안에 나올 예정입니다.

Mark of the Ninja 의 컨트롤러 문제 해결법: 게임 실행 옵션에 -nocontroller 를 넣고 실행.


NVIDIA 와 Valve 의 각자의 목적이야 어쨋든 많은 이들의 지원으로 리눅스 또한 좋은 게임 플랫폼으로 발전하길 기대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