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os 교체

대략 10년을 사용해온 FreeBSD(-current 32bit) 를 대신하여 우분투(8.10 64bit) 를 사용하게 되었다.

FreeBSD 3 시절부터 사용하면서 어떠한 제한이 있어도 잘 써왔는데 요즘에는 하드웨어 지원이 아쉬운 판에 어쩔수 없이 이전을 하게 되었다 옛날에는 그냥 그런가 하고 무시하며 살았는데 요즘엔 그게 통하지가 않는다

1. nvidia 의 드라이버가(1.8.29 로 테스트) 포트의 Xorg server 1.5 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고(nvnews 로 가면 이런저런 해결책이 있지만 결국엔 제대로 안되며 실제로 해보니 X실행까지는 되지만 문제가 많았다)

2. 뭔가 설정이 필요한건진 모르겠지만 30인치 모니터는 기본 nv 드라이버에서는 작동이 안된다 ( nvidia 의 드라이버를 설치하면 되며 오픈솔라리스 는 기본으로 nvidia 의 드라이버를 사용하기에 잘된다)

3. 이참에 hdtv 수신카드때문에 리눅스에서 지원잘되는 디모사의 제품을 구입했기때문에 (하지만 리눅스에서 완벽히 돌아가진 않지만 볼만하다)

4. 일하면서 외부에서 우분투를 많이 사용해봐서 친근하기도 하였다 특히, 패키지 관리  UI 가 마음에 들었다.

우분투로 이전한지 대략 한달이 되어가는듯 하는데 FreeBSD 를 삭제한건 아니고 다른하드에 놓아두고 우분투에서 데이터 디스크로 사용중이다

nvidia 의 드라이버는 64bit 리눅스도 잘 지원하고 플래쉬 플러그인도 지원하고 램도 4g 다 인식하고 좋다(nvidia 드라이버는 PAE 를 활성화한 FreeBSD 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나와있고 amd64 버전은 아직 지원하지않는다

아무튼 사용하면서 그리 크게 차이를 느끼긴 어렵고 편리한점은 많고 한데 약간은 우분투에서 wine 을 통한 와우는 FreeBSD 상에서의 와우에 비해 불안하다 정확하게 테스트 한게 아니라 비교하긴 어렵지만 FreeBSD 상에서 플레이중엔 오류 생겨서 튕기거나 그래픽 꺠짐은 없었다

Comments